전세사기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뉴스나 일상생활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임차인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이 전입신고입니다.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게 되면 대항력 및 최우선변제권과 같은 권리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고 직접 따라 해보시고 적용하시어 나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목차
◆ 전입신고는 당일 신청
◆ 인터넷 신청방법
◆ 필요서류
◆ 방문접수 방법
전입신고는 반드시 이사당일 신청
대항력은 해당 집에 문제가 생겨 경매등으로 넘어갈때 내 계약보증금을 챙길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근데 이 대항력이 전입신고와 이사를 모두 마친 그 다음날부터 0시부터 생겨 납니다.
그런데 임대인이 이 틈새를 이용하여 덜컥 담보대출을 통해 근저당을 설정해 버리면 임차인 입장에서는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사 후 최대한 빨리 전입신고를 빨리하여 해당 대항력을 지녀야 합니다.
그리고 잔금일과 전입신고 그리고 확정일자까지 받은 뒤에 등기부등본을 한번 더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이사가 막 진행되고 이것저것 신경 쓸게 한두 개가 아니다 보니 전입신고를 하루 이틀정도 뒤에 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는 마치 전세사기를 맘먹은 사람들에게는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이사당일에 꼭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너무 시간이 되지 않아 힘드신 분들은 방문접수가 아닌 인터넷 접수라도 당일에 꼭 하시라고 권장드립니다.
★인터넷 전입신고는 아래를 이용하여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소중한 자산을 위해 꼭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하는 방법
◆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을 하게 되면 먼저 회원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 기낭이 나오게 되는데요
비회원으로 해도 실제적으로 정보 등을 다 누르고 해야 하기 때문에 회원신청하기가 좀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회원신청하기에 들어가면 먼저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입니다.
단 이것을 발급받는 것 자체가 번거롭다면 간편 인증으로 접속하는 것도 꽤 편리하게 가능합니다.
◆ 보통 카톡은 다 가지고 있으실 테니까 카카오톡을 선택한 후 자신의 휴대폰 번호와 동의를 한후 인증요청을 하면 됩니다.
◆ 인증요청을 누르면 카톡으로 인증 비밀번호를 누르게 하고 신청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신청인 정보와 전에 살던 곳과 새로 이사 온 곳의 주소 및 인적사항을 기입하는 곳이 나옵니다
전입하는 신고지의 주소를 항상 다시 보고 또다시 확인하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파트인 경우 호수를 잘못입력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호수의 대항력을 지니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니 꼭 주소를 정확히 기입해야 합니다.
◆ 전입신고를 하게 되면 일주일정도 신청내용이 검토되고 이에 대한 승인을 문자메시지등으로 알려줍니다.
(신고 시에 개인 전화번호 적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정확히 기입하지 않으면 문자 등이 제대로 오지 않을 수 있으니 정확한 기입이 필요합니다)
◆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 수수료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방문 접수 방법
인터넷 접수가 아무래도 불편하거나 꺼려지시는 분들은 직접 관할 동사무소 등을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내가 이사하게 되는 동사무소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을 경우는 아래를 이용하셔서 해당기관의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방문접수 시 준비 서류
본인 신청 시에는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그리고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그리고 신청자격 증명자료가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적자면 일반건축물대장 그리고 해외이주신고확인서 및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등이 필요합니다.
되도록이면 본인이 가서 신고하는 게 쉽고 더 용이한 것은 인터넷 신청이라 하겠습니다.